본문 바로가기

total review

[가산 컴퓨존] 긴급재난지원금으로 컴퓨터 초짜도 할 수 있는 컴퓨터 구입부터 세팅하는 방법2

반응형

받은제품 포장풀기


 

컴퓨존에서 주문 및 구입해 온 컴퓨터를 개봉하기 위해 포장된 박스를 풀면

요렇게 컴퓨터가 안전하게 포장되어 있습니다.

옆으로 누이거나 뒤집어서 살살 꺼내주시면 파손없이 꺼내실 수 있으실 거에요.

먼저 제품들을 꺼내주세요.

 

 

 

 

 

 

컴퓨존에서 구입한게 무슨 제품이냐?

궁금하신 분들은 어떤제품구성으로 구입했는지 하단의 글을 먼저 참고하시면 되십니다.

 

[가산 컴퓨존] 긴급재난지원금으로 컴퓨터 초짜도 할 수 있는 컴퓨터 구입부터 세팅하는 방법

이번에 10년된 데스크탑 1대로 작업하다가 1대가 더 필요하여 구입하려고 하던 중, 긴급재난 지원금이 지급되어 아~ 마침 잘 되었다 이 돈으로 구입하면 되겠다 싶어서 예전부터 자주 이용하였던

heidiboy.tistory.com

 

 

구입한 추천PC에서 사용하고 있는 본체 케이스는 투명케이스로 되어있구요, 안에 부속들이 비쳐서 잘 보입니다. 

 

 

 

 

 

 

 

전원을 한번 켜 보았는데요, 전면 LED에서 불빛이 들어오며 잘 동작하는 것이 보입니다.

저렴하게 구입하였는데 또한 LED 불도 들어와서 기분이 괜찮네요. 

 

 

 

 

 

 

 

 

따로 포장해주신 작은 박스를 개봉하게 되면 그래픽카드 박스와 메인보드 박스를 챙겨 주셨네요.

또한 따로구매한 와이파이 동글이와 무선 랜카드를 작은박스에 같이 챙겨주셨습니다.

컴퓨존에 방문하시게 되면 기타 구입하고 싶으셨던 필요한 부품들도 함께 주문하시면 한번에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네이버쇼핑몰에서 각각 따로 구매하셔도 되는데요,

배송비가 각각 붙기도 하고 따로받아서 그때마다 세팅하는 것도 귀찮기도 하시다면 한번에 컴퓨존에서 주문하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이런식으로 제품을 조립하고 남은 케이스를 챙겨주시는데요,

박스만 보관하고 계시다가 시리얼 넘버나 모델명 같은 것을 확인할 때 사용하실 수도 있고 기타 

컴퓨터에 들어있는 메인보드나 CPU에 대한 메뉴얼 및 조립하고 남은 부품들을 이 박스에 보관해 두셨다가 

나중에 참고해 보시거나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본체와 기타부품들 연결하기


 

☆본체와 같이 동봉된 전원케이블을 연결하시고 콘센트에 꼽아주세요.

 

☆본체 뒷면에 그래픽카드에서 나와있는 모니터단자(DVI케이블 등)에 모니터케이블을 연결해주세요.

 

☆기타 부품들을 연결해주세요.

 

1. 와이파이 무선 랜카드 연결하기.

구입한 와이파이 무선 랜카드는 그냥 꺼내서 본체 USB에 연결만 하면 바로 인터넷이 사용이 되는데요,

연결하고 컴퓨터를 부팅하시면 노트북처럼 와이파이 표시가 오른쪽 하단 트레이에 뜨게 됩니다. 

데스크탑을 노트북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녀석이죠.

 

와이파이 표시를 클릭하시고 현재 사용하고 계시는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입력하시면

바로 랜케이블 연결 안하고도 무선으로 인터넷 연결이 됩니다.

 

저는 IP time제품을 구매하였는데요, 그냥 바로 사용하는데 문제는 없지만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하고자 하신다면 제조사 홈페이지에 들어가시고 구입한 와이파이 무선 랜카드 모델명을 검색하신 후 최신 드라이버로 업데이트 하시면 됩니다.

iptime을 인터넷에 검색하시고 드라이버쪽으로 들어가신 후 케이스에 적혀있는 모델명을 검색하시어 최신 드라이버를 설치하시면 되는데요, 저는 그냥 잘 되서 그냥 사용하고 있습니다. ㅋㅋ 

 

 

 

 

 

 

 

무선와이파이 랜카드는 안테나2개짜리로 구입하였으며, USB를 통해 랜카드와 PC 를 연결하는 방식입니다.

 

 

 

 

 

 

 

 

2. 와이파이 동글이 PC에 연결하여 사용하기.

와이파이 동글이의 경우 NEXTU제품을 구입하였습니다. 

5천원 정도 하는데, 2개 구입해서 기존에 있는 PC에 각각 연결하여 블루투스 스피커를 연결해서 잘 사용하고 있네요.

역시 제조사 홈페이지 들어가시고 해당 모델을 검색하신 뒤 드라이버를 설치하시면 되시겠습니다. 

 

 

 

 

 

 

 

 

오른쪽트레이 아이콘에 이렇게 생기는데요 더블클릭하면 사용가능한 블루투스 장치가 나타나게 됩니다.

해당 장치를 클릭해서 연결하시면 바로 사용하실 수 있는데요, 블루투스 키보드나 스피커를 연결하실 수 있는데요, 저는 스피커를 연결해서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3. 연결하는 위치 확인

 

무선 랜카드와 와이파이 동글이를 이런식으로 본체 뒷면의 USB단자에 연결해 주시면 됩니다. 

 

 

 

 


본체에 OS, 윈도우10 설치하기


 

1. 윈도우10 부팅 USB 준비하기

요즘엔 윈도우10을 설치 시나 다른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CD-ROM을 더이상 사용하지 않는 편입니다.

그래서 윈도우 설치 드라이버 또한 USB로 만들어 주시면 되시는데요, 훨신 간편할 뿐만 아니라 설치속도도 상당히 빠릅니다. 

저는 기존에 만들어 놓은 설치 USB가 있었기 때문에 시디키만 온라인으로 구입하여 빠르게 설치할 수 있었습니다.

윈도우10 부팅 USB만드는 방법은 아래에 포스팅 해놓았습니다.

 

[윈도우설치] 초간단 초보도 3분만에 하는 윈도우10 설치 USB만드는 방법

컴퓨터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을 구매하시면 요즘엔 CD-ROM(유물)이 장착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윈도우10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부팅가능한 윈도우10 설치 USB를 만들어서 설치해야 하는데요, 준비물

heidiboy.tistory.com

 

2. PC에 윈도우10 설치 진입하기

요즘 컴퓨터는 설치 USB를 본체에 꼽고 부팅을 하면 윈도우 설치 화면으로 진입하는데요, 만약이 진입이 안되신다면 부팅하실 때 F2, F10, DEL키 중 하나인데 버튼을 빠르게 눌러서 CMOS 셋업 화면으로 진입하시면 됩니다.

메인보드 회사에 따라 진입하는 키보드 키가 다르니 한번 확인해 보세요.

진입하시면 부팅우선순위를 바꿀 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USB로 부팅을 최 상단으로 위치시켜 주시면 USB가 꼽혀있을 경우 USB로 부팅이 가능합니다. 

 

부팅이 되시면 윈도우 설치 화면으로 진입이 되시고, 키보드와 언어를 선택화는 화면이 나옵니다. 

CD-KEY를 넣는 화면이 나오실 탠데요, 인터넷이나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하신 윈도우10 CD-KEY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3. 본체 HDD나 SSD의 파티션 생성, 분할, 포맷하기

"대한민국" "101키" 이렇게 기본으로 설정해 주시면 다음과 같이 파티션 작업 화면이 나타납니다.

"새로만들기" 버튼을 누루시고 파티션을 만드시면 되는데요,

저의 기준으로 500GB SSD HDD인데 저는 C:와 D:로 파티션을 2개 분할 하였습니다.

C:는 390GB D:는75GB로 분할해 주었습니다. 

나중에 따로 제가 작업하는 파일들을 별도로 저장하여 빠르게 찾기 위함입니다. 

 

 

2개로 용량이 분할된 파티션

 

 

 

분할한 파티션 활성화 및 포맷

 

 

 

파티션을 나눠 용량을 2개로 만들어 주셨으면 각각의 파티션 별로 초기화 작업을 해야지만 사용할 수 있는데요,

쉽게 말해서 각각의 나눠진 용량에서 포맷 버튼을 눌러서 빠른 포맷을 해 주시면 됩니다. 

그 후 분할한 파티션 중 윈도우10을 설치하고자 하는 파티션을 선택해 주신 다음 버튼을 눌러서 설치를 마무리 해주시면 윈도우10 설치가 간단하게 끝이납니다. 

 

 

 

윈도우10 설치 진행률

 

 


각종 컴퓨터 드라이버 설치하기


 

설치가 완료되시면 화면이 이상하게 나오실거에요 뭔가 해상도랑 촛점같은게 안맞는 느낌이라고 해야하나?

그리고 아이콘도 굉장히 크게 나오는데요, 그래픽카드나 각종 드라이버가 하나도 설치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1. 3DP chip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모든 장치에 대한 드라이버 설치하기.

꿀팁!

여기서 아주 간단하게 모든 컴퓨터에 장착되어 있는 부품들의 드라이버를 한방에 설치하는 꿀팁을 하나 알려 드립니다.

네이버같은 검색사이트에서 3DP chip이라고 검색하시면 공식사이트를 통해 다운로드 하실 수 있는데요, 

 

 

 

 

 

 

 

3DP chip 다운로드 사이트 화면

 

 

 

최신버전을 다운로드 하시고 설치된 파일을 실행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느낌표 표시가 뜨시는 것이 보이시죠? 저게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항목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하나씩 클릭하셔서 나타나는 다운로드 페이지에 들어가서 설치해 주시면 관련 드라이버를 전부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설치된 3DP chip 실행화면

 

 

 

클릭하시면 이런식으로 바로 내 컴퓨터 안에 들어가 있는 부품들에 꼭 맞는 드라이버를 바로 다운로드 할 수가 있어서 정말 편리한데요, 바로 설치만 하시면 됩니다. 

 

 

 

3DP chip을 이용하여 각종 장치 별 드라이버 설치 중

 

 

 

라데온 RX570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설치

 

 

 

랜카드의 경우 들어가서 설치하시면 랜카드 전용 설치 프로그램이 뜨는데요, 설치하시고 그 프로그램을 실행하시면 랜카드 드라이버도 같은 방법으로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랜카드 드라이버의 경우 3DP chip말고 3DP net이라는 프로그램이 별도로 존재하기 때문인데요, 해당프로그램을 깔아서 실행해 주시고 랜카드 드라이버를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 

 

요렇게 모든 드라이버를 설치하시고 다시 3DP chip을 실행해 보시면 ! 표시가 지워져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2. 필요한 응용프로그램 구입 및 설치하기.

드라이버 설치 시 저는 동시에 여러개를 설치해 줘서 기다리는 것을 좋아하는 편인데요, 그냥 컴퓨터에 일을 시키고 기다리는 느낌이 좋더라구요.

Microsoft Oiffce 365, 포토샵 등을설치해 줍니다. 

계정은 각 사이트에 방문하시거나 네이버쇼핑 등에 들어가셔서 미리 시디키 등을 구입해 두시면 좋습니다. 

각 사이트로 들어가시면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하실 수 있고 구입도 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 하기와 같은 프로그램들을 많이 설치 하시는데요, 간단하게 적어볼게요.

 

♣문서편집기: 오피스, 한글

사진편집: 포토샵 

영상편집: 프리미어, 에프터이펙트

PDF뷰어: 별PDF, 아크로뱃리더 등

 

 

 

 

오피스365 등 응용프로그램 설치

 

 

 

각종 드라이버가 설치되니 그래픽카드의 경우 화면 해상도가 몇번 깜빡거리면서 제대로 맞춰지기 시작하는데요,

그래픽카드가 이제 제대로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되었으며, 해상도 또한 모니터에 맞는 정상 해상도로 맞춰졌습니다.

아까와는 비교되도록 확연히 보기가 편해졌네요.

 

 

 

 

 


설치를 마치며..



이렇게 설치를 빠르게 최단시단에 맞춰서 최적으로 완료하고 난 뒤 컴퓨터의 성능을 테스트 해 보고 싶더라구요,

벤치마킹 프로그램이나 그런 것들을 돌려볼 수도 있지만 게임도 안하고 해서 아주 간단하게

체감상으로만 테스트 한 결과,

 

블로그나 포토샾 엑셀 등을 실행시켜보니 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컴에 비해 신세계네요.

일단 부팅시간이 옛날 것보다 훨씬 빠르구요, 물론 예전 PC도 삼성 840? MLC SSD 500GB 이긴 한데요 CPU가 딸려서 그런지 좀 느린 느낌이 없지않아 있습니다.

포토샾 실행속도도 무슨 그림판 처럼 켜집니다. ㅋㅋㅋ
한3초도 안걸리는거 같아요.

굿굿

포토샵 켜질 때 까지 기다려야 하는 시간이 있었고 답답한 느낌이였거든요.

블로그 및 홈피이지 등 작업하는데 훨씬 수월할 것 같구요, 가끔씩 베그도 한판씩 할 수 있게 되었네요.

컴퓨존 구입후기또한 많았고 좋았었는데 싼 가격에 지원금이 나와 오랫만에 시원~~~하게 피씨를 바꿔서 기분이 좋네요.

 

앞으로 더 작업 능률이 오를 것 같은 느낌입니다.

가격대비해서 저렴하게 구입해서 만족스럽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