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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온라인으로 "5분만에 초간단" 신청방법 / 2달간 140만원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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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신청하기 

 온라인으로 5분만에 초간단 신청 

 

요즘 자영업자들의 어려움속에 마른땅의 단비처럼

서울시에서 연 매출 2억원 이하의
소상공인 자영업자에게 긴급수혈을 실시합니다.

이에 저또한 사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생존자금신청을 오늘 하였는데요,

 

아주 간단하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 드리니 

아직 신청하지 않으셨다면 지금 이 블로그를 보고
따라서 신청해보세요.


준비물

✔컴퓨터

지원대상인지 확인

 


 


지원대상인지 확인법


- 공고일('20.5.18)기준 서울시에 사업장을 두고 실제

영업중인 소상공인 중 아래의 자격요건을 모두 갖출 경우 지원합니다.

< 지원대상 >

  • ① '19년도 연매출 2억원 미만

    ― 단, 19년도 영업기간이 6개월 미만인 경우 1억원 미만

  • ② 사업자등록증상 주된 사업장 소재지, 서울

    ― 대표자 주소지 관계없이 사업장 소재지 기준 지원

  • ③ '20.2.29(코로나 심각단계 전환 시점의 월 기준) 기준 6개월 이상의 운영 기간 보유('19.9.1 이전 창업자)

  • ④ 지급 신청일 기준 실제 영업중인 소상공인

    ― 현재 휴·폐업 중이거나 사실상 폐업상태에 있는 업체 지원 제외

    ― 종사자수(5인 미만, 제조업·광업·건설업·운수업 10인 미만) 기준 준수


 

 

1. 네이버에서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신청"을 검색하거나 

https://smallbusiness.seoul.go.kr/

사이트를 방문한다.

 

서울시자영업자생존자금

 

smallbusiness.seoul.go.kr

 

 

 

 

2. "자영업자 생존자금 신청" 을 누른다.

 

 

 

 

 

3. 지원대상여부인지 확인한다. 

온라인 신청 시 출생년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요일제로 시행하고 있으므로,

본인의 신청일자를 확인 후 신청.

 


월: 1, 6
화: 2, 7
수: 3, 8
목: 4, 9
금: 5, 0
토/일: 모두가능

ex) 1990년도 생일경우 요일에 신청 가능한 것이죠.

지원 제외 업체: 유흥업소, 도박 향락 투기 등 불건전 업소 등 융자 
지원 제한 업종 제외

지원내용: 월70만원, 2개월간 지원

신청기간: 2020.5.25(월) ~ 2020.6.30(화). 36일간

신청방법:

- 온라인 신청 (5.25 ~ 6.30)

- 방문신청(6.15 ~ 6.30): 우리은행 지점(출장소제외) 및 구별 지정장소(10부제)


 

 

 

 

 

4. 본인인증

1단계

사업자 대표자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기재합니다.

 

 

 

2단계 본인인증

통신사인증을 추가로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문자나 PASS 등 인증번호" 오면 입력해 주시는거 다들 아시죠?

 

 

 

입력해 주시면 본인인증이 빠르게 완료됩니다.

 

 

 

 

5. 생존자금 지원 신청하기

"사업자등록번호"를 먼저 입력하시면

자동으로 사업체명사업자등록번호가 입력됩니다.


사업장주소

사업장전화번호

지원받으실 계좌정보

이용동의 전부체크(필수)

생존자금 신청하기 "Click"


 

 

 

 

6. 생존자금 신청완료.

입력을 완료 하시면 아래와 같이 신청이 완료 되었다고 

화면에 나타나시고 접수번호가 나옵니다.

아울러, 관련 문의를 할 수 있게끔 다산콜센터 120 전화번호도

같이 안내되네요.

 

 

 

★. 생존자금 신청내역 확인

신청하신 내역을 다시 잘 되었나 확인하실 수 있도록

처리상태 조회도 제공하고 있으니 한번 신청을 완료 하셨으면

조회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성명

주민번호

휴대폰번호를 

차례로 입력해 주시면 신청하셨던 내역이 

잘 신청되었는지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이 잘 완료 되었습니다.

심사 진행 안내 또한 다음과 같은 절차로

이루어진다고 안내되어 있으니 한번 읽어보시면 될 것 같네요.

 

 

 

 

 

 

이번 신청내용으로 인해 유흥업소같은 일부업장을 제외하고

많은 자영업자들이 생존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체의 72%니까 10명 중 약 7명이 지원을 받는 샘이 되겠네요.

총 예산은 5740억원이 지원된다고 합니다.

 


자주하는질문 

자주하는 질문에 대한 답변 페이지를 따로 운영하고 있으며,

아래 간단하게 다시 정리해 놓았으니 참고해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서울시자영업자생존자금

서울시자영업자생존자금 신청 페이지

smallbusiness.seoul.go.kr

 

'19년도에 매출이 없는 경우 지원되나요?

- 자영업자 생존자금은 실질적으로 영업을 해오던

자영업자를 지원하는 것으로 19년도 연매출이 없는 경우 지원대상이 아닙니다.

- 다만, 영업활동의 지속 여부에 대해 입증할 수 있는 경우 

지원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조건부 지급)

- 이의신청 제기 후 관련자료 확인(필요시 현장방문) 등

심사 실시 후 지급여부를 판단합니다.

 

'20년도에 매출액이 없는 경우 지원되나요?

- 매출액이 없는 경우 사실상 폐업상태로 보아 원칙적으로 지원대상이 아닙니다.

다만, 영업활동의 지속 여부에 대해 입증할 수 있는 경우

 지원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조건부 지급)

- 이의신청 제기 후 관련자료 확인(필요시 현장방문 등) 심사

실시 후 지급여부를 판단합니다.

 

'사업자등록증상 사업장 소재지, 서울시'는 언제를 기준으로 하나요?

- '20.2.29 기준 만 6개월 이상 사업자등록증상 사업자 소재지가

서울이어야 지원이 가능하므로, '19.9.1 이후에 사업장

소재지를 서울로 변경하는 경우 지원 불가합니다.

 

실거주지는 서울이 아니나, 사업장은 서울인 경우 지원대상인가요?

- 자영업자 생존자금은 실거주와 관계없이 사업자 등록지를

기준으로 지급하는 것으로, 사업자 등록이 서울에 되어 있는

서울소재 자영업자인 경우 서울 거주 여부에 관계없이 지원이 가능합니다.

 

운수사업자(개인택시, 화물자동차 등)도 지원대상인가요?

- 개인택시, 개인화물자동차 등 운수사업자의 경우에도

지원대상 조건을 충족할 경우 지원대상입니다.

- 단, 법인택시는 사업자등록증이 없으므로 지원이 불가합니다.

 

장기간 영업을 해오다가 업종변경 등으로 '19.9.1 이후 사업자등록이 변경된 경우 지원되나요?

- '19.9.1 이후 개업한 경우 원칙적으로 지원대상이 아니나, 

기존 새로운 사업과의 연계성 등을 추가 확인하여 기존 사업의

지속성이 인정되는 경우 지원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조건부)

ex) 협동조합으로 등록 후 기존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며

일반법인으로 등록한 경우, 사업장 변경 등으로 새로운 사업자

번호가 발급되어 영업개시일이 변경된 경우 등

- 이의신청 제기 후 관련자료 확인(필요시 현장 방문 등)

심사 실시 후 지급여부를 판단합니다.

- 단, 명의 변경으로 사업자등록 변경한 경우는 지원 불가합니다

(양도양수는 신규창업으로 간주).

 

신청하고 폐업한 경우 지원이 되나요?

- 2회차 지급 당시 폐업한 경우 2회차는 지급하지 않습니다.

 

다수의 영업장을 가진 경우 모두 지원이 되나요?

- 대표자 1인당 1개의 사업장에 대해서만 지급합니다. (중복지원 불가)

 

공동대표인 경우 모두 지원이 되나요?

- 공동 대표인 경우 대표자 1인에 대해서만 지급합니다. (중복지원 불가

 

부동산임대업 사업자의 경우 지원 받을 수 있나요?

부동산임대업은 융자지원 제한업종으로, 지원 불가합니다.

 

외국인 사업주도 지원대상인가요?

- 사업자등록을 완료하고 타 지원 요건을 갖춘 경우

외국인 사업주도 지원대상입니다.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를 지원받은 경우 중복지원 불가한가요?

-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의 지원여부와 관계없이 생존자금

지급대상인 경우 지원가능합니다.

 

사업주가 신용불량자인 경우 지원이 되지 않는가요?

-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의 지원요건에 해당할 경우 사업주의

신용과 관계없이 지원이 가능합니다.

 

어떤 서류가 필요한가요?

- 인터넷 신청의 경우 별도의 서류 필요없이 신청 정보만 입력하면 됩니다.

- 방문 신청의 경우, 신청서, 개인정보 활용동의서, 사업자등록증,

운수사업면허증(운수사업자의 경우), 위임장(대리 신청의 경우),

통장사본을 지참하시어 방문하시면 됩니다.

 

심사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 관련기간에 신청자 정보 제공 의뢰

- 국세청 : 매출액, 업태/종목, 현금영수증 발행, 휴폐업 여부

- 건 보 : 고용자 수

- 신용보증재단 : 사업자정보, 업태/종목, 매출액 발생 등

- 카드사, 제로페이 : 매출액 발생여부 확인

- ※ 매출액 정보 등 조회 불가자에 대해 자치구에서 영업여부 현장확인 필요

 

지원금은 언제 지급이 되나요?

- 지원금은 70만원씩 2회로 나누어서 지급이 되며,

1회차는 신청 후 2주일 이내, 2회차는 신청 익월

 4째주에 지급이 될 예정입니다.

 

지원금의 사용제한은 없나요?

- 지원금은 현금으로 지급이 되며, 특별한 용도제한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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