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tal review

[고기 만두 만들기, 빚는 법] 푸짐한 재료가 가득! "만두국 후기 포함"

반응형

옛날 할머니가 끓여준 그 맛! 
집에서 별미로 큰맘먹고 끓여 준 만두찜과 만두국까지!
고기 만두 직접 만들기 


 

 

 

부모님 집에서 고기만두 만들기를 했는데요, 추운 날씨에 만두를 직접 빚어서 먹고 싶다는 의견이 나와서 만들어 먹었고요, 엄청 많이 만들어서 남은 것은 싸가지고 왔습니다. 한번 만드니까 다시 만들어 먹고 싶지 않네요 ㅋㅋㅋ

그냥 사먹는 게 훨씬 편한데 맛은 만들어 먹는게 훨씬 풍부하고 재료도 엄청나게 다양하게 들어가서 풍미가 깊어요. 만두 만드는데 한 2시간 걸려요 잔치날인 줄 알았습니다.

 

만두 재료 준비와 만두 속 만들기 

 

 

고기 만두 만들기 재료 

돼지고기 다짐육 600g
숙주 1 봉지
두부 2모 
부추 1단
당면 150g
묵은지 1포기 반

왕만두피 3팩
다진 마늘 2큰술
생각즙 2큰술
다진 파 2큰술
후추 1/2 작은술
소금 약간
후추 적당히

들기름 1큰술

 

재료를 마트에서 준비해 주시고 모든 재료를 엄청나게 잘게 다져주시면 됩니다. (재료를 잘게 다지는 시간이 좀 걸려요 칼질 전문가가 해주시면 빠릅니다. ^^)

0. 큰 대야를 준비해주셔서 모든 재료를 하나하나 완성될 때마다 담을 수 있도록 합니다. 

1. 김치를 먼저 물에 씻어주시고요, 도마에 올려서 얇게 썰어주시면 됩니다. 다 썰고 나서 칼로 전체적으로 다져주시면 잘게 다질 수 있어요. 다진 김치는 물끼를 꽉 짜주시면 되는데 면포가 없어도 되더라고요. 그냥 손으로 꽉 짜주시면 됩니다. 대야에 담아주세요.

2. 숙주를 끓는 물에 대쳐 주시고 역시 잘게 다져줍니다. 그리고 물기를 꽉 짜주세요. 대야에 담아주세요. 

3. 두부를 물기를 짜주시고 역시 대야에 넣어주세요. 두부는 그렇게 완전히 짤 필요는 없습니다. 

4. 당면을 물에 대치고 꺼내서 찬물에 식히세요. 당면 또한 잘게 다져주세요.

5. 잘게 다진 부추돼지고기 다짐육을 대야에 추가로 넣어주시고 생각즙다진 파, 후추 적당히, 소금 약간, 들기름 1큰술을 넣어줍니다. 

모든 재료를 다 넣은 대야에 비닐장갑을 끼고 손으로 골고루 버무려 주시면 1차 준비가 완료된 것입니다.

 

 

 

 

재료 손질 시 다지는 정도 예시와 찜통 준비 

 

찜통 큰 것 있으시면 편한데 부모님 집에 있는 찜통은 그렇게 크지 않고 한판만 찔 수 있는 삼발이 형식 찜통이더라고요. 찜통을 준비하고 밑에 물을 받아주시고 위에 면포나 종이 포일 같은 것을 깔아 두시면 더 편하게 찔 수 있습니다. 

 

 

 

재료 손질하는 장면을 사진을 찍지 않아서 남아있질 않은데요, 그냥 잘게 잘게 잘라주시는 게 다라서 칼질만 잘해주시면 문제는 없으세요. 한 번에 재료를 적당히 잡으시고 칼로 얇게 썰어주시고 다 썰고 난 뒤에는 칼로 다져주시면 됩니다. 

 

 

 

 

당면으로 예를 들면 삶아서 찬물에 식힌 당면을 뭉텅이로 잡고 칼로 앞에서부터 얇게 포를 뜨는 것처럼 계속해서 잘라주시면 되시고요, 다 자른 후에는 왼손으로 칼등을 잡고 오른손으로는 칼을 위아래로 내리면서 칼로 다져주시면 얇게 다져지게 됩니다.

모든 재료를 저렇게 다지는 시간이 손이 많이 가고 시간이 좀 걸립니다.

 

 

준비한 만두피로 고기 만두 만들기, 빚는 시간

 

왕만두 팩 3개를 준비했는데 막상 만들다 보니 만든 양이 꽤 많아져서 만두피가 한 6팩은 있어야겠더라고요.
계량은 제가 알려드린 대로 하는 것이 정확한데 저희는 양을 좀 꽤 넉넉하게 만들었거든요.

남은 양념이 있으시면 만두피를 추가로 더 구입하시고 먹을 때마다 만들어서 드셔도 좋습니다.

막상 먹어보니까 만두 4개 정도 먹으면 벌써부터 배부르고 굉장히 푸짐한 느낌이 듭니다. 역시 밖에서 사 먹는 것보다 훨씬 푸짐하고 맛도 풍부하고 담백하고 깊은 맛이 납니다. 

 

 

 

예전에는 직접 밀대로 밀가루를 반죽하고 밀대로 밀어서 만두피를 만들었겠지만 요즘에는 당연히 만두피 팩이 나오기 때문에 그렇게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만두를 함께 만들면 더욱 시간이 절약되고 빨리 만들 수 있는데요, 만드는 인원수대로 숟가락을 속재료에 꼽아 넣으시고 숟가락으로 떠서 만두피에 올려서 만드시면 됩니다.

 

 

 

 

푸짐하게 넣으시는 게 맛있게 만드는 방법이지만 너무 많은 속재료를 넣어버리면 터져버리거나 잘 접히지 않으니 적당히 몇번 하시면 감이 오실겁니다.

물 그릇을 인원 수 대로 준비하시고 만두피를 접기전에 한쪽 면에만 물을 뭍혀서 붙이시면 꼭 잘 붙습니다. 

 

 

 

 

저도 하나 만들어 봤는데요, 은근 이게 할만하고 재미있더라구요. 재료 준비가 끝나니 만드는 것은 간단하더라구요. 몇번 해보니 하면 할 수록 만드는 속도가 빨라져서 엄청나게 금방 만들 수 있었습니다. 

모양잡는 것은 할머니들이 했던 것이 기억나서 저도 한번 손가락으로 모양을 잡아 봤어요. 꼭 이렇게 하실 필요없이 꾹꾹 잘 눌러만 주시면 터지진 않더라구요. 혹시나 해서 한번 눌러봤는데 이게 아마 더 접착력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고기 만두 만들기 어렵지 않네요!

 

 

 

만두를 만들 때 지난 년도에 사용했던 달력이 있더라구요. 부모님 집이다 보니까 준비할 수 있는 재료들이 없어서 그냥 달력을 찢어서 그 위에다가 만든 만두를 비치했습니다. 

 

 

 

 

만들다보면 어떤 것은 터지는 것도 있는데 어차피 팔려고 하는 것도 아니고 맛있게 먹을려고 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건 그것대로 국에서 풀어져서 맛이있더라구요. 쪄먹어도 그냥 피랑 같이 먹으면 되니까 별로 상관은 안하셔도 됩니다. 

 

 

 

 

 

 

만두를 빚으며 먹는 찐만두의 맛!

 

계속해서 만두를 만두는 시간동안 맛이 어떤가 한판 쪄봤는데요, 약간 만들고 바로 쪄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만드신 속 재료의 간이 어떤지 봐야하기 때문에 한번 쪄서 드셔보세요. 생각보다 간이 좀 심심하면서도 담백한 맛이 좋았는데요, 소금을 더 넣는게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소금을 추가 했습니다. 

 

 

 

조금만 찌다보면 피가 얇아져서 반투명해지고 속재료가 비치는데요, 그렇게 되면 다 익은 것입니다. 한판 다같이 양념간장 만들어서 한번 드셔보세요. 양념간장에 참기름 넣어서 드시는 것 잊지 마세요!

 

 

 

 

만두와 함께 먹을 물김치와 깍두기도 잊지 말고 챙겨서 같이 드시면 맛있어요! 역시 부모님 집이라 김치 종류가 다양하네요. 

 

 

 

 

1판을 다 먹고나서 2번째 판을 찌고 있습니다. 슬슬 배불러 지고 있는데요, 조금 있다가 사골 국물에 떡만두국을 해먹을 예정입니다. 면포보다는 종이호일이 깔끔하고 좋을 것 같긴 합니다. 

 

만들어 놓은 만두는 어디서나 어울린다. 떡 고기만두국 만들기

 

 

만두를 만들고 나서 주변 정리를 한번하고 설겆이를 하면서 저녁먹기전에 다 치워놓았는데요, 미리 해 놓고 좀 쉬었습니다. 이렇게 만들고나서 침대에 누웠는데 그냥 폭풍 딥슬립 했습니다. ㅋㅋㅋ

이게 만드는게 힘이 들어서 그냥 다음엔 안만들어 먹고 사먹어야겠더라구요. 엄청 졸려서 바로 자버렸습니다.

 

 

 

 

크~~ 역시 만두국 맛있더라구요. 윤기흐르는 부드러운 만두피가 부드럽게 넘어갑니다. 저녁시간이 되어서 소고기를 넣은 떡만두 사골국에 만두를 넣어서 먹었습니다. 

간장을 뿌려서 먹어도 좋고 만두안에 들어있는 푸짐한 재료때문에 굉장히 풍부하면서도 담백한 가정집 만두를 먹을 수 있었어요.

만들기 힘들긴 하지만 한번 만들어 놓으면 냉동해서 실컷 먹을 수 있고 맛있고 푸짐하게 먹을 수 있는게 만두 빚는 장점이 아닌가 싶네요. 

 

 

 

 

만들고 남은 만두는 한판 싸왔는데요, 너무 배부르다 보니까 많이 싸오고 싶지 않더라구요. 만두속은 싸오지 않았는데, 만두속도 남으면 싸와서 만두를 추가로 만들어도 되고, 만두국에 넣어서 만두 으깨서 먹는 만둣국 버전처럼 드셔도 맛있지 않을까 싶어요.

만두으깬 만둣국에 간장넣고 밥 넣고 말아먹으면 뜨끈하고 든든하니 맛이 참 좋죠. 어릴때 생각도 나구요.

 

 

 

원래는 만두를 다 쪄서 가지고 와서 냉동실에 얼려서 먹을 때 마다 적당히 해동해서 먹어야 하는데, 그렇게 하기엔 찜기가 너무 작아서 그냥 가지고 왔어요. 그냥 냉동실에 얼리게 되면 다 터지고 모양이 좀 안좋아지긴하는데 다 찌려면 아마 딘타이펑에 있는 5단찜기가 집에 있어야 할 것 같았어요.

고기 만두 만들기로 오랫만에 추억돋는 어릴적 먹었던 만두국을 먹으며 추억과 맛을 소환할 수 있었습니다.

시간이 되시면 김밥이나 만두처럼 손이 좀 가지만 다같이 즐겁게 만들면서 먹을 수 있는 음식을 가족과 애기들과 함께 만드시는 것도 좋은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